황도12궁의 이해

 

 

 

1,성좌와 12궁은 다릅니다.

 

성좌星座 란 별자리(constellation)로 대부분의 서양점성술에 쓰이는 황도12궁과는 다릅니다.

조디악(zodiac)은 황도12궁입니다.

대부분 사용하는 의미로는 태양의 궤도(지구에서 보았을 때 궤도)인 황도黃道를 의미합니다.

실제의 성좌 대를 근거로 한 사이드 리얼 조디악 side real zodiac

태양의 주기를 근거로 한 트로피컬 조디악 trophcal zodiac

 

사이드 리얼 조디악은 현재로서는 소수의 서양점성술유파 와 인도의 조티슈 등에서만 

사용하며 서양점성술에서는 트로피컬 조디악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시릴 파간이 사이드 리얼을 근거로 한 서양점성술연구를 내놓은 바는 있으나
현재로서는 서양점성술의 대부분은 트로피컬 조디악입니다.


기원전 2세기 히파르코스가 세차운동을 발견하고나서 트로피컬조디악이 본격적으로
사용되기시작합니다.

트로피컬 조디악은 태양을 춘분점을 기준으로 12등분한것으로
태양의 길을 중심으로 12등분한것이기에 지구가 기울어져 생기는 세차운동

(정확히 말하면 춘분점의 후퇴)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백양궁,거해궁,천평궁,마갈궁의 입궁시간(ingress)은 정확히 춘분,하지,추분,동지의 절입시간과 일치합니다.

24절기자체가 황도12궁입니다

 

사이드 리얼에 관한 오해중 하나는 실제의 별자리와 일치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12별자리는 30도씩 균등한 분할폭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대략 비슷하지만 실제 성좌와 사이드 리얼이 완벽히 일치 하는 것은 아닙니다.

황도 12궁이 성립된 것은 기원 전 630 년으로부터 450년경에 걸쳐 칼데아 문명이 존재한 시대와 일치합니다.
당시부터 목성은 길한 천체로서 ,목성이 황도를 일주하는 주기,즉 12 년을 하나의 사이클로서 황도가 12 등분 됐습니다.


이것이 중국에 전해지고 육십 갑자가 되었던 것이지만,이 때에는,아직 항성을 기점이라고 한 분할 방식,즉 사이드 리얼 황도대가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24절기가 중국에서 나온 것으로 아는 사람이 많은데 실제로는 인도를 거쳐 들어온 것입니다.

(이 부분에 반론이 있기도 하지만 적어도 서양점성학이 철정사여로서 현재의 12支에 영향을 끼친 것은 부정 할수없는 사실입니다.)


알렉산더 대왕의 마케도니아제국이 성립하고 나서 동서문화의 융합이 이루어지고
그리스점성술이 인도로 들어가서 인도점성술이 성립되었습니다.

 

마케도니아제국의 성립은 그리스,중동,인도의 문명이 융화할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었습니다.

후에 알렉산더 대왕 사후 그의 영토가 삼분되면서 서로 독자적인 발전을 하는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현재  인도점성술의 전문용어중에는  그리스 시대용어의 흔적이  대부분존재합니다.
인도에서는 독자적으로 자신들의 점성술이 발전했다고 주장하나
역사적인 정설로는 인도의 점성술은 그리스점성술에서 이행한것으로 되어있습니다.

간혹 서양점성술에 이해가 부족한 사람들 중에 서양점성술이 실제의 성좌에 기초하지 않는 비판을 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무지의 소치이며 기본적으로 사이드 리얼과 트로피컬 조디악은 점성술의 이해에 상식 중 하나가 됩니다.

보통 처녀궁을 언급할 때 처녀자리라고도 하지만 실제로 별자리와 12궁은 다른 것입니다.

서양점성학이 국내에 유입되기 이전부터 12sign은 12궁으로 번역되었으며 궁宮이 올바른 명칭일 것입니다.
 

 

 

 

 

  

 Copyright ⓒ 2002-2018 STARLOOX All rights reserved   
저작권에 대하여 /이메일 주소 수집거부정책  /정보통신망에서의 명예훼손 관련 규정

Contact to master :starloox@starloox.net  

                                       

저작권에 대하여 /이메일 주소 수집거부정책  /정보통신망에서의 명예훼손 관련 규정